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강아지보다 입맛이 까다롭고 예민한 고양이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집사분들이 여러 음식들을 찾아보고 급여합니다. 이 때 고양이들 역시 강아지들처럼 먹어서는 음식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자칫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을 먹게 되면 고양이의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가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과연 어떤 것들이 고양이가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우유
아기 고양이를 입양하거나 아기 길고양이에게 사람이 먹는 우유를 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고양이는 우유 속에 포함되어 있는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기 때문에 자칫 우유를 섭취하면 심각한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유를 급여하고 싶다면 유당 성분이 제거된 펫 전용 우유를 급여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어린 고양이의 경우 펫밀크라도 설사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가급적 우유대신 사료나 아기 고양이 전용으로 나온 분유를 급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02. 사람용 참치캔
배고파하는 길고양이에게 사람용 참치캔을 급여하면 좋지 않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 이유가 '참치가 짜고 기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급여해서는 안되지만, 이 외에도 참치 속에 포함되어 불포화 지방산을 고양이가 제대로 대사하지 못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참치 속의 불포화지방산으로 인해 고양이 체내의 비타민E이 고갈되는 질환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번정도 사람용 참치캔을 급여한 경우에는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급여하는 경우에는 황생 지방증과 같은 심각한 질환이 유발될 수 있어 가급적 사람용 참치캔 급여 자제를 추천드립니다.
03. 백합류의 꽃
고양이들은 집 안의 식물이나 꽃 등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굴을 바짝 대고 냄새를 맡거나 꽃을 먹기도 하는데요, 고양이에게 해가 되지 않는 식물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백합이나 나리와 같은 백합류의 식물은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입니다. 자칫 고양이가 백합과 식물을 먹는 경우 고양이의 신장이 망가져 급성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고양이를 키운다면 고양이에게 해가 되지 않은 식물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04. 초콜릿
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고양이에게 과흥분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부정맥에 의한 사망을 초래할 수 있어 절대 고양이가 초콜릿을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에게도 초콜릿은 좋지 않은 식품에 포함되므로 강아지를 키우는 집사 분들도 초콜릿 보관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05.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 성분은 고양이 혈액 속의 적혈구를 파괴해 용혈성 빈혈을 일으킵니다. 물론 고양이에게 양파나 마늘을 직접적으로 주는 분들은 없겠지만 간혹 집사가 먹는 음식에 고양이가 관심을 보여서 음식을 조금 덜어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때 한국 사람들이 먹는 대부분의 음식에 양파와 마늘 등을 함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찌개에 있는 생선이나 고기 등을 건져 주거나 치킨 양념 등에 양파나 마늘 성분이 흡수되어 있어 물로 씻어도 제거가 되지 않으므로 급여하지 않습니다.
06. 부동액
한국의 경우 대체로 고양이를 집안에 키우는 경우가 많아 외국과 달리 부동액 섭취로 인한 중독 문제가 발생이 적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부동액을 섭취하는 경우 심각한 신장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떄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07. 사람이 먹는 약
사람이 섭취하는 알약의 경우 크기가 작아 고양이들이 가지고 놀기 좋아하는데요, 하지만 자칫 알약을 가지고 놀다가 알약을 삼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고양이에게 매우 치명적입니다. 만약 알약 섭식이 의심된다면 지체없이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알약을 구토시키거나, 위세척을 받습니다.
08. 커피
커피 속 카페인 성분을 고양이가 소화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섭취하게 되는 경우 과흥분, 발작이나 부정맥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커피 등을 보관 및 섭취에 집사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09. 포도
포도는 고양이 뿐만 아니라 강아지가 섭취해서는 안되는 음식에도 포함이 되는데요, 신선한 포도보다 더 위험한 것은 건포도로 건조 과정으로 인해 고양이에게 신동석을 유발하는 포도 내 성분이 농축되기 때문에 어떠한 이유를 불문하고 고양이가 포도나 건포도를 섭취하는 걸 막아야 합니다. 간혹 빵 종류에 흥미를 가지는 고양이들이 있기 때문에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라면 건포도 식빵이나 빵 종류는 가급적 밖에서 드시고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음식을 고양이들이 섭취하지 못하도록 집사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순간의 실수로 인해 아이가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을 먹었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을 방문해서 적절한 조치 및 치료를 받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물론 이러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 집사의 정리정돈과 고양이에 대한 사전 지식을 갖추는 것입니다. 올바른 고양이 상식으로 고양이와 함께 행복한 반려 라이프를 보냅시다!